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하지 않기로 했다

이유는,

  • 현재 Windows 7 사용에 아무 문제 없다. 요즈음 대부분 application은 web 용이기 때문에 더더욱.
  • 한국 인터넷뱅킹 환경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Edge browser 대신 IE 11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좀 번거로운 절차들이 필요하다. 하지만 Windows 7에서는 아무 문제 없다.
  • 현재 사용하는 10년 가까이 된 PC를 SSD 장착 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 적어도 Windows 10은 7 보다 시스템 요구사항이 높을 텐데 무리할 필요 없다.
  • Windows 7은 2020년까지 지원을 한다는 것 같으니 그때 가서 새로운 PC를 살 때 같이 구매하는 것이 나을 듯 하다. 노트북을 살 확률이 높고, 그 경우 Windows bundle을 같이 구매하면 될 듯. (아니면 그땐 크롬북을 구매하려나…)
  • 아래 글도 결정에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는 예전처럼 제품키를 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기에 대한 디지털 인증을 해주는 방식이라 PC를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 할 경우 윈도우 10을 쓰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MS의 무료 업그레이드 정책이 데스크탑(핵심 부품 교체 가능한) PC가 아닌 노트북이나 태블릿 같은 완제품에 맞춰 책정됐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완제품은 어차피 새로 구입할 때 윈도우 10이 설치되어 있을테니 무료 업그레이드에 목을 멜 이유가 없다.

또한 윈도우 7 사용자들이 굳이 윈도우 10으로 넘어가야 할만큼 지금 PC 사용에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도 있다. 윈도우 8/8.1은 처음부터 터치스크린 입력과 태블릿에 초점을 맞춰 억지로 만들었기 때문에 차라리 윈도우 10으로 넘어가는 쪽이 낫지만, 윈도우 7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쓰는 전통적인 PC 환경에 완벽히 최적화된 운영체제다. 하드웨어 변경이 필요한 윈도우 10 새 기능은 쓸 수 없는데 괜히 잘 돌아가는 윈도우 7에서 바꿨다가 업그레이드 중에 문제가 생기면 A/S 비용이 나갈 수도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